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파판 블로그

파이널판타지14 초보자를 위한 하드컨텐츠 입문서 본문

파판

파이널판타지14 초보자를 위한 하드컨텐츠 입문서

Sitaka 2019. 12. 18. 14:35

최근 파이널판타지 14 한국 온라인이 새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를 업데이트하여 유저층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하드컨텐츠에 관심이 있고, 도전하는 초보자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준비물 및 참고할만한 상식을 공유하고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1. 하드컨텐츠란 무엇인가요?

 

하드 콘텐츠란 일반 던전(매칭으로 쉽게 갈 수 있는 레벨 던전, 토벌전)을 제외한 아이템 파밍을 위해 가는 컨텐츠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다른 RPG보다는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무조건 꾸준히 한다면, 아이템 레벨이 높은 석판템을 파밍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하드컨텐츠는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아이템레벨이 높은 Bis템, 룩템 등으로 하드컨텐츠를 도전하게 됩니다. 하드컨텐츠는 필수가 아니므로, 미숙한 준비는 사람들에게 예의가 아니므로 초보자분들께서 챙겨야하는 준비물을 간단하게 적어보았으니 참고하여 하드컨텐츠에 도전해주시기 바랍니다.

 

2. 하드컨텐츠는 어디부터인가요?

 

파이널판타지의 하드컨텐츠는 극만신부터 시작이며, 주로 극만신이라 불리는 컨텐츠는 각 확장팩마다 다르지만 일반 토벌전을 클리어 후 특정 엔피시를 찾아가 퀘스트를 받아 도전할 수 있습니다.

토벌전의 경우 "극", "절" 이 붙지 않는 토벌전은 하드컨텐츠가 아니며, 마음 편하게 도전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극만신보다 높은 하드컨텐츠는 "레이드"라고 불리는 컨텐츠인데, 각 확장팩마다 레이드의 이름은 다르며 하드컨텐츠 레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8인 레이드" 입니다. 레이드의 경우도, 일반레이드와 하드컨텐츠 레이드가 나뉘어져 있는데, 일반레이드는 마음편하게 도전해주셔도 괜찮고, 하드컨텐츠 레이드 역시 일반 레이드를 클리어 후 특정엔피시에게 퀘스트를 받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는 재미있게도 총 4층으로 나뉘어있는데, 전층을 클리어해야 상위층을 도전 가능하며, 층마다 나오는 아이템의 파츠가 다릅니다. (1~2층의 경우 악세서리 및 신발 같은 비교적 덜 중요한 아이템, 3~4층의 경우 상의, 바지 등의 중요한 아이템, 무기 등이 나옵니다.)

그리고 파이널판타지14부터 추가된 하드컨텐츠가 있는데 이는 "절" 레벨의 토벌전이며, 절토벌전은 아이템 파밍이 아닌, 그저 개인의 만족감(룩템 파밍, 절컨텐츠의 연출, 어려운 것에 도전하는 심리.. 등)에 도전하는 컨텐츠 입니다.

 

주로 난이도는 극만신<8인레이드 <절토벌전 입니다.

 

3. 무엇을 챙겨야 할까요?

 

하드컨텐츠는 필수가 아니므로,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할 품목이 있습니다.

아이템으로는 "음식, 탕약, 도전할 컨텐츠에 알맞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 마테리아 장착"이며, 개인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건 "딜사이클, 미터기, 공략 숙지"입니다.

 

음식 및 탕약, 마테리아는 시즌마다, 직업마다 챙겨야 하는 것 다르고, 딜사이클, 미터기, 공략 숙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점검해야 할 점이 있는데, 그것을 기입하겠습니다.

 

3-1. 도전할 때 입는 장비에 아이템 레벨을 확인하자.

도전할 컨텐츠의 아이템 레벨은 그 하드컨텐츠에 적혀있는 최소 아이템 레벨에 같거나, 그 상위인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극 티타니아 토벌전의 경우 430의 아이템 레벨을 요구하는데, 장착하고 있는 장비가 다 430을 넘겨야 합니다.평균 아이템레벨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장착하고 있는 장비 전부 가요. 즉 무기, 모자, 상의, 장갑, 허리띠, 바지, 신발,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2개 다 430이 넘어야 하는 거죠. 물론 마테리아 장착도 필수고요. 

다만 여기에 특이한 경우가 하나 있는데, 금단 아이템이 Bis템인 직업이 종종 있습니다. (큰 확률로 탱커였는데 이번 시즌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극만신 이상의 컨텐츠를 도전하실 생각이라면 직업 Bis아이템을 확인해서 자신의 템세팅을 어떻게 맞추는 것이 좋은지 확인하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3-2. 마테리아 장착은 얼마나?

마테리아 장착은 흰소켓은 꼭 다 박아야 하며, 제작장비 템의 경우 "금단"이라는 것을 할 수 있는데, 1주 차 같은 거에 도전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금단은 필수가 아닙니다. 마테리아 장착은 자신이 무슨 직업인지에 따라 박아야 하는 스텟의 마테리아가 다르므로 확인해주세요.

 

3-3. 음식과 탕약은 정말로 필수인가요?

극만신의 경우 필수는 아니며(음식 같은 경우는 먹으면 좋지만... 뭐 사실 딱히 안 먹어도 됩니다..), 레이드부터 음식과 탕약은 필수입니다. 

 

3-4. 공략은 어디서 봐야 하죠?

극만신의 경우 유튜브에서 도전할 극만신을 검색하시면 쉽게 공략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고, 레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레이드의 경우부터 직업 시점 영상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보면 좋습니다. (힐러의 경우 어떻게 힐케 어를 하는지 볼 수 있어 좋고, 탱커의 경우 네임드의 자리를 어디에 주차해야 하는지 생존기 분배는 어떻게 하는지 등을 참고할 수 있어 좋습니다. 딜러의 경우는 어떤 자리에 있으면 안정적으로 딜할 시간이 증가하는지, 딜기의 분배 등을 알 수 있죠.)

절만신의 경우는 유튜브 공략, 직업 시점 영상, 시트 같은 것을 알아보면 좋습니다. 한국 서버의 경우 글로벌 서버에서 대부분 거의 공략법이 나오고, 정리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자신만의 공략법 같은 걸 만들긴 조금 어려워요.

 

3-5. 하드 컨텐츠 용어 정리

 

하드컨텐츠를 도전하면 파티 찾기라는 것을 대부분 사용하게되며, 한국서버에선 레이드파인더가 대부분 쓰이지않습니다..그러므로 공팟에서 주로 쓰이는 파티찾기 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팟

- 왜 인지 모르겠지만 파티 찾기로 들어가는 일반적인 파티를 말합니다. 

공대

- 하드컨텐츠를 도전할 때 모집하여 각 모집하는 이유에따라 모이는 집단을 말합니다. 크게는 파밍, 트라이로 목적을 나눌 수 있으며, 주기적인 날짜, 시간을 조율해 같이 하드컨텐츠를 도전하거나 아이템 파밍을 합니다.

파밍 공대는 아이템 분배 시트, 조율된 사항이 적혀있는 스프레드시트가 대부분 있습니다.

"XX"트팟

XX는 도전하는 하드컨텐츠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시그마 영식 4층의 경우 "매드헤드"라는 특정 기믹이 있습니다. 이 특정 기믹을 트라이한다고 적어두는 것이 "매드헤드(XX)트팟"입니다. 즉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진도를 적고, 트팟이라고 적으면 그 구간을 트라이(연습)할 것이니 그전 기믹은 완숙되어있어 있는 파티원을 구한다는 뜻이죠.

클팟

클팟의 경우 혼동하여 쓰는 경우가 많지만(클리어 파티로..) 원뜻의 경우 클(리어 희망) 파티입니다. 즉 기믹은 완벽하게 다 할 수 있는데 파티원을 잘못 만났다거나 해서 클리어를 못한 분들이 모이는 파티죠.. 절만신의 경우 성불팟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헬퍼

도움을 주는 사람, 하드컨텐츠에 클리어를 못하거나 트라이 중인 파티에 가 도움을 주시는 분들입니다. 

사장팟

특정한 재화를 걸어 클리어나, 파밍 등을 하는 파티입니다. 주로 파티장이 사장(재화를 거는 사람)이고, 나머지는 헬퍼분들이 신데(재화를 받고 사장이 원하는 것을 해줍니다)파이널판타지14의 경우 현금거래가 금지이기때문에 기프티콘이나, 인게임재화(길),캐시템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하드컨텐츠는 약간 기믹이 줄넘기 같은 느낌이라(한 명이 틀리면 아예... 그냥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장 같은 경우는 잘하지는 못해도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기믹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숙

완벽한 숙지, 공략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실수가 있어도 한번 정도여야 하겠죠..

반숙

완벽하진 못해도 클리어가 어느 정도 안정된 레벨

미숙

클리어는 했지만 기믹 연습을 해야 하는 레벨

 

-

궁금하거나, 적으면 좋겠다 싶으신 걸 이야기해주신다면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8